그래서 유튜브로 정말 돈 벌수 있겠어?

사람들은 대단한 것을 궁금해 하지 않는다.

일상의 사소한 것들을 유튜브로 검색해서 찾아본다. 우리는 영상의 생산자이자 소비자가 될 수 있다. 지금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는 수많은 유튜버들도 평범한 일반일이 대부분이다. 또 그들이 만든 영상을 소비하는 주체도 평범한 사람들이다.

 

유튜브가 잘나가는 플랫폼인 이유는 자본주의의 핵심인 돈과 단단한 결속력을 맺고 있기 때문이다. 유튜브는 재미, , 기회삼박자를 다 갖춘 시스템으로 돌아간다. 이 삼박자가 균형을 이루어 비즈니스는 더욱 가속도가 붙는다.

 

유튜브를 포함한 온라인 마케팅은 자기 자신과 하는 지루한 싸움이다. 모든 것을 혼자 감당하며 이겨 내기에 보상의 스케일이 큰 것이 처음엔 두렵고 떨리지만 내 안의 무한한 능력을 발견하는 시간이 될 수도 있다.

 

알고리즘이란 어떤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 명령어들을 모아놓은 것이다. 유튜브 채널을 빨리 성장 시키려면 알고리즘을 알아야 한다.

구독자들이 재미있게 봤다는 느낌만으로는 유튜브 알고리즘이 인정해 주지 않는다. 객관적 자료인 조회수’, ‘좋아요등이 있어야 판단할 수 있다. 구독자가 많아야 하는 이유는 먼저 알고리즘으로 플러스 점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콘텐츠는 가장 기본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에서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적어도 1년은 계속하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해야한다. 1년 치 업로드 할 콘텐츠를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기획은 유튜브를 하는 내내 함께해야 할 숙명이다. 크게는 채널의 정체성도 기획이고, ‘오늘 어떤 아이디어로 영상을 만들어 볼까?’ 이런 생각도 기획이다. 유튜브를 하는 동안 기획이라는 단어는 늘 머릿속에 있어야 한다.

 

주제가 잡히고 콘텐츠도 나왔다면 채널명을 정해야 한다. 채널명이 채널의 정체성을 다 말해준다. 직관적으로 채널명만 봐도 어떤 채널인지 짐작하게 만드는 것이 좋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다. 내 콘텐츠와 비슷한 채널을 보고 난 다음에 어떤 방법으로 만들었는지를 분석한다. 여러 채널을 보면서 비교 분석하고 나만의 차별화된 방식으로 재창조해야한다.

 

아무리 말려도 처음부터 고가의 장비, 스튜디오, 편집자 등 모든 것을 갖추고 시작하는 유튜버가 있다. 정해진 콘텐츠 10개의 대략적인 시나리오를 써놓고 첫 번째 촬영부터 시작해보자.

제발 시작하고 그 다음 얘기하자.

 

‘100도 아니고 ‘100의 콘텐츠를 올리라고 얘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보통 일주일에 2~3개 정도 업로드가 적당한 주기라고 한다. 일주일에 2개씩 올리면 대략 1년이면 100개 가깝다. 유튜브를 처음 시작할 때 1년을 해보라고 추천한 시간과 서로 맞아 떨어진다.

 

구독자 100명이 되면 유튜브에서 보낸 축하 이메일이 도착한다. 많은 유튜버가 축하 메일에 숨겨진 의미가 있다고 했다. 마음을 굳게 먹고 가족, 지인, 직장 동료, SNS 팔로우들을 총동원하면 100명이라는 숫자는 아주 가벼운 허들 정도이다.

 

영업의 고수는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하지 않고 고객이 듣고 싶어 하는 말을 한다. 유튜브 세계도 다르지 않다. 유튜버가 만든 콘텐츠를 보는 사람은 구독자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유튜버가 하고 싶은 것과 구독자가 원하는 것이 일치할 때이다.

 

내 영상을 최적화로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와 수치를 기억해야 한다.

첫째, 노출 클릭율이다. 알고리즘이 100명에게 추천했다면 5명 이상이 내 영상을 클릭해서 봐야 좋은 성적을 받는다.

둘째, 영상 길이가 8분 이상 되어야 광고를 더 많이 넣을 수 있으므로 짧은 영상보다 8분 이상이 더 좋다.

셋째, 시청 지속시간이다. 영상의 콘텐츠가 얼마나 좋고 유익한지는 시청시간에서 답이 나온다.

 

인기 키워드는 당연히 트렌드를 반영한다. 최근 가장 많이 검색하는 단어들이기 때문이다. 나의 주제와 관련된 이슈가 뜨고 있다면 그 키워드를 사용할 때 영상이 노출되기 쉽다.

 

유튜브를 열면 맨 하단에 탐색 기능이 있다. 탐색 기능을 열면 인기, 음악, 게임, 영화, 학습, 스포츠 탭이 보인다. 여기서 인기 탭은 영상 업로드 한 후 그야말로 빠른 조회수로 인기가 많은 영상이 자동 추천된다. 인기 탭을 자주 확인하면 유튜브에서 가장 핫한 영상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많은 유튜버들이 구글이 주는 기회를 놓치고 있다. 유튜브의 축하 메일 속에는 당신을 도와줄게요.’ 라는 암묵적 메시지가 분명 있다. 알고 준비 하는 것과 알고 난 후에 준비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 사소한 것이라도 챙기는 습관은 유튜브에서도 통한다.

 

당당하지만 자연스럽게 구독, 좋아요.’를 이끌어 내는 방법이 있다. 소개하는 인트로에 구독, 좋아요.’를 넣는 것이 좋다.

 

콘텐츠 관리 4원칙

: 정책 위반 콘텐츠는 최대한 빨리 삭제한다.

부각: 공신력 있는 정보를 더 부각하겠다는 의미다.

확산 방지: 유튜브 콘텐츠 정책에 어긋날 가능성이 큰 콘텐츠의 확산을 방지하는 것이다.

보상: 신뢰할 만한 콘텐츠를 올리는 유튜버에게 보상을 한다. 유튜브가 가장 거대한 디지털플랫폼이 된 이유는 바로 보상이다. 광고 파이에서 구글이 45%, 유튜버가 55%를 가져간다.

 

광고주에게 이런 영상에 광고를 넣으라고 추천할 때는 기준이 필요하다. 그 기준은 구독자 1,000명 그리고 1년 시청시간이 4,000시간을 넘어야 하는 것이다.

광고의 종류를 알아보자.

디스플레이 광고, 오버레이 광고, 스폰서 카드가 있지만 주로 PC에서 활용된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광고는 인스트림 광고다. 바로 영상 앞, 중간에 나오는 광고를 뜻한다. 광고 수입은 거의 인스트림 광고가 절대적이다.

 

유료 광고는 한눈에 유료 광고임을 알아보도록 하는 것이다. 먼저 제목에 유료 광고문구를 써야 한다. 제목이 눈에 잘 띄기 때문이다. 그리고 영상 초반, 중반, 끝에도 유료 광고 포함이라는 문구를 넣어야 한다. 그 이유는 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보지 않더라도 유료 광고를 볼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빨리 성공한 유튜버를 보며 기가 죽을 필요는 없다. 이들의 전략을 배워 나만의 최적화로 만들어 응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제 마음을 단단히 먹은 예비 유튜버라면 이들처럼 철저히 전략화로 승부수를 던져보자. 그들이 성공했다면 당신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

 

진정한 성공이란 무엇일까?

결과만 만족스러우면 될까? 성공한 유튜버는 결과에 집착하기보다 과정을 즐긴다. 지금 행복해야 내일도 행복하다는 원리를 잘 알고 있다.

'마음의 뜨락 > 한장으로 보는 책의 즐거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이 돈을 말하다.  (0) 2021.05.07
플랫폼 성공 비법  (0) 2021.04.06
승리, 패배, 그리고 교훈  (0) 2021.03.29
스토리 셀링  (0) 2021.03.28
스토리셀링  (0) 2021.03.27
경매 교과서  (0) 2021.03.23
플랫폼 비즈니스의 모든 것  (0) 2021.03.2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