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팩터의 심리학(H Factor of Personality)

이기범·마이클 애쉬튼 지음 / 문예출판사 펴냄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의 경우, 각 차원에서 점수가 높은 사람들이 여러 분야에서 더 왕성한 활동을 보입니다. 개방성이 높은 사람에게 내재하는 공통적인 요소는 생각 및 사고와 관련된 활동입니다. 성실성이 높은 사람은 시간 관리에 뛰어나고, 정리 정돈에 능하며, 일을 열심히 아주 오래 합니다. 외향성이 높은 사람은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즐기고, 바로 이러한 이유로 인해 다른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회인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낮은 정직성과 낮은 정서성이 결합하면 일상생활에서 흔히 보이는 위험스러운 행동도 하게 됩니다. 용기를 ‘자랑’하려는 목적으로 경쟁하는 사람들이 이에 속합니다. 남자는 여자보다 정직성과 정서성에서 평균보다 더 낮은 점수를 보입니다. 정직성과 정서성이 둘 다 낮은 사람에 비해서 정직성은 낮고 정서성은 높은 사람들은 그다지 위험한 사람들이 아닙니다. 정직성이 낮고 정서성이 높은 사람들은 자신의 약점을 이용해서 자신이 원래 받아야 할 몫보다 더 많이 챙기려 합니다.

 

  정직성이 낮고 외향성이 높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주목받는 걸 즐기는 편입니다. 이들은 남의 주목과 관심을 즐길 뿐 아니라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이들이 바로 나르시시스트들입니다. 이들은 성적으로 자극적이며 대담한 방식으로 이성을 유혹한다는 면에서도 겸손하지 않습니다. 낮은 정직성과 낮은 외향성이 결합한 성격 프로필은 그다지 재미있는 구경거리를 선사해주지는 못하지만, 이런 성격을 가진 사람들도 때때로 불쾌한 경험을 야기합니다. 이들은 콧대가 높은 사람들로 보일 가능성이 있고,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낮은 정직성과 낮은 원만성의 결합은 우리에게 친숙한 성격 몇 가지를 잘 보여줍니다. 그중 하나가 ‘공격성’입니다. 또 한 가지 성격은 사회 및 인간관계에 대한 냉소적 태도입니다. 정직성은 낮지만 원만성은 높은 사람은 정직성과 원만성이 모두 낮은 사람에 비해 그리 악하지 않습니다. 또 다른 특성은 이들이 인간관계의 전략으로 ‘아첨과 아부’를 자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정직성과 성실성이 모두 낮은 사람들은 회사에서 절대 뽑고 싶지 않을 사람들입니다. 정직성인 낮은 사람이 갖는 착취 지향성과 성실성이 낮은 사람이 갖는 충동성이 결합하면 여러 범죄적 행동에 안성맞춤인 성격이 만들어집니다. 범죄심리학에서 말하는 ‘사이코패스’의 특성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정직성은 낮고 성실성은 높은 사람들은 사리사욕을 최우선시하는 이기적인 사람들이지만 그렇다고 충동적으로 행동하지는 않습니다. 이런 성격을 지닌 사람이 원하는 것은 질서 있고 예측 가능한 생활을 유지하면서 부와 지위를 획득하는 것입니다.

 

  정직성과 개방성이 모두 낮은 사람의 성격을 가장 잘 나타내는 말은 ‘천박하다’일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돈과 지위 말고는 어떤 것에도 별다른 관심이 없습니다. 주로 재력이나 지위를 척도로 남들을 평가합니다. 이들은 누군가 개방성이 높아서 이루어진 것일 때 특히 그 업적을 경원시합니다. 정직성은 낮고 개방성이 높은 사람들은 자랑하고 뽐내고 싶어 하지만, 그들의 과시 행태에는 예술적이거나 지적인 스타일이 약간 가미됩니다. 뽐내고 자랑하고 싶어 하는 분야는 종종 예술적이거나 지적인 분야입니다. 이들은 자신이 얼마나 지적이고 얼마나 교양이 흘러넘치는지 보여주고 싶어 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가치관과 비슷한 가치관을 지닌 사람들과 어울리고 있었으며, 친구들과 자신이 지닌 가치관의 유사성을 실제보다 더 과장해 지각하고 있었던 것이지요. 가치관이 서로 유사한 사람들끼리 친구가 될 가능성이 더 높은 이유는 개인의 가치관이 바로 ‘나는 누구인가’라는 자신의 정체성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즉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신념과 이상은 우리의 정체성을 구성하고, 바로 이런 이유로 신념과 이상을 공유하는 사람들끼리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주변에 있는 사람이 정직성이 낮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우선 너무 과민하게 반응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럴 땐 그들과의 개인적 유대 관계를 가급적 제한하라는 것이 가장 좋은 충고가 될 수 있을 겁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