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중심 치료로 상처 치유하기

빌 오한론 지음 / 김보미 옮김 / 소울메이트 펴냄

 

 

  패턴을 바꾸는 가장 빠른 방법 중 하나는 이전에 효과적이었던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문제를 더욱 쉽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또 하나의 방법은 문제 상황이 나아졌던 시기를 찾아내는 것이다. 문제가 벌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아무 일도 없었던 때가 언제였는지 자신에게 질문하라. 문제가 끝나가거나 끝이 났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주목하라. 여러 다른 맥락을 살펴보고, 문제를 효과적으로 풀어줄 방법을 연구하라. 문제가 더 심각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미처 깨닫지 못했던 당신의 타고난 능력을 사용하라.

 

  당신이 어떤 문제에 맞닥뜨렸을 때 그것이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 미레 시점에서 생각해보면 아주 큰 변화가 일어난다. 더 중요한 점은 기분 좋은 상상에서 그치지 않고 다시 현시점으로 돌아와 이를 실행하기 위해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과거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 또한 중요하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관심사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에 집중하는 일이다.

 

  어린 시절 나는 굉장히 수줍음이 많은 소년이었다. 그 결과 나는 늘 외롭게 지내야 했다. 그러던 어는 날, 한 권의 책을 읽고서 나는 생각을 완전히 바꾸게 되었다. 그 책은 내가 수줍음이 많은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나는 그저 ‘수줍어하는 것’을 배웠을 뿐이었다. 이런 개념은 내게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만약 이 말이 사실이라면 나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기 때문이었다. 수줍어하는 행동을 학습한 것뿐이라면 ‘수줍어하지 않는’ 행동도 학습할 수 있을 게 아닌가.

 

 

  인정하는 것과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정중하게 들어주는 것은 타인과 성공적인 관계를 맺는 첫 번째 단계다. 다음 단계는 우리 자신을 상대방에게 맞추고 상대방을 향한 행동을 바꾸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단계를 가장 어려워한다.

 

  부부나 연인 사이에 문제가 발생 시 문제의 상징이 될 만한 물건을 찾아 해결 의례를 행하라. 또한 해결 의례를 치르기에 앞서 의례를 행할 적합한 시간, 장소, 환경을 물색하다.

혼자서나 다른 이들과 함께 안정성과 결합 의례를 행하라. 산책, 일기 쓰기, 성경 읽기 등의 긍정적인 방식으로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으로 당신을 연결하라.

 

해결 중심적 성생활을 위한 4단계

1. 성에 대해 옳고 그름을 논하지 말라.

2.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말하라.

3. 효과적이었던 방법을 떠올려라.

4. 성생활 패턴을 바꿔보라.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