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 운동이란?

 유산소 운동(有酸素 運動, 영어: aerobic exercise)은 신체의 산소를 많이 소모하는 운동법입니다. 보통 30분 이상 지속
가능한 운동을 말합니다. 유산소 운동의 효과는 최소 20분 정도는 탄수화물이 소모되고 그 이상을 하면 지방을 에너지원
으로 사용하여, 몸 안의 노폐물, 또 비만의 원인이 되는 체지방을 소모시키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모든 사람
에게 아주 유용한 운동입니다.
 
 다른 효과는 몸 안에 많은 양의 산소를 공급함으로서 심장, 폐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강한 혈관을 갖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기간에 걸쳐 규칙적으로 하면 운동부족으로 생기는 성인병을 예방하고 노화현상을 지연 시킬 수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산소를 많이 소모하는 걷기운동이나 조깅, 런닝머신 등의 운동을 유산소 운동이라고 합니다.


 

유산소 운동 방법

 우리의 몸이 에너지원으로 체지방을 사용하기 까지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운동 시작 후 5분 정도가 지났을 때 산소 요구량과 공급량이 일치하게 될 때 산소가 공급되면서 산소를 사용해 에너지를 발생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음식물을 먹게 되면 바로 리파아제의 활동을 억제하는 인슐린이 분비되어 2시간 정도 활동이 유지되어 지방의 소모에 도움을 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살빼기 위해서는 공복이나 식사 후 적어도 2시간 이상 지난 후,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 입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배고픔을 느낄 때 운동을 하게 되면 지속적인 운동을 할 수가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체지방 감량을 위해서는 20분~1시간 이상, 일주일에 3 ~ 5회의 지속적인 운동을 해야 좋은 효과를 가져 옵니다. 유산소 운동은 심하게 운동 하는 것이 아니면서도 적당한 근육의 수축. 이완 작용을 가져 오는 것이 필요 합니다. 운동 시작 시 무산소 운동 후에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칼로리 소모량이 더욱 증가하여 체지방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무산소 운동을 먼저 하게 되면 체내에 쌓여 있는 글리코겐의 수치가 떨어지게 되고 유산소 운동을 시작 할 때 더 빨리 효율적으로 지방을 분해시키게 됩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 후에도 무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살이 빠졌을 때 탱탱한 피부와, 보기 좋은 S라인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또한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이요법과 같이 병행하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는 총 먹는 량을 가능한 여러 차례로 나누어 먹는 것이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시간이 없음, 인내심 부족으로 지속적인 운동을 하지 않을 때는 효과도 없기도 하며, 요요현상이 나타날 수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꾸준히 운동을 하여 아름답고, 건강한 몸매를 유지하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