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물잔치 - 나하나쯤이야... 하는 생각

 옛날 어떤 마을에 가난한 훈장님이 있었다.
어느날 이 훈장님이 생일을 맞았는데, 생일을 차려줄 가족들이 없었다.
그래서 서당 아이들이 훈장님을 위해 술잔치를 마련하기로 했어.
"우리 모두 집에서 술을 한 되씩 가져오자."
"그래, 그렇게 해서 한 되 한 되 모이면, 나중에는 큰 독에 가득찰거야."
드디어 훈장님의 생일날이 됐다. 아이들은 약속한 대로 술을 조금씩 모아서, 큰 독을 한가득 채워놨다. 
이걸 보고 동네 어른들도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참 기특하기도 하구나."
하지만 잔치가 시작되고, 어른들이 술을 한 잔씩 마신 뒤에 참 이상한 일이 벌어졌다.
"어라, 술맛이 왜 이렇지?"
"쩝쩝....이건 그냥 맹물이잖아."

어른들 말대로 술에서는 술냄새가 하나도 나지 않았다.
이걸 보고 한 아이가 속으로 생각했지. '이상하다.
내가 아까 술 대신 맹물을 부었는데, 그것 때문에 다른 애들이 가져온 술까지 모두 맹물이 되었나?' 
그 아이는 다른 아이들이 술을 부을 때, 몰래 물을 부었던 거다. 
나 하나쯤이야 하는 생각을 했던 아이는 너무나 부끄러워 고개를 들 수 없었다.
하지만 그렇게 생각한 건 다른 아이들도 마찬가지였다.
동네사람들이 어찌된 일인지 짐작을 하며 수군거리기 시작했고, 훈장님은 웃으며, 아이들이 마련한
잔치를 즐기자 하셨다.

이렇게 해서 즐겁고 신나는 맹물 잔치를 벌였단다.


이 글이 제게는 지구의 온난화를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나 하나 이 쓰레기를 아무렇게 버린다고 어떻게 되겠어!
나 하나 쯤이야 재활용을 안해도 괜찮겠지!
이런 부끄러운 사고 방식을 가져서는 안된다 생각 합니다.
지구는 너무 아파하고 있습니다. 터키가 대 지진을 당하고 있고 태국은 홍수로 물 난리가 났습니다.
1회용 건전지도 심한 환경을 파괴하고,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비닐도 500년이 지나도 완전 분해가 되지
않는답니다.
지구를 살리는 것은 너 와 내가 없이 모두 동참을 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